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저서/연재

저서/연재

저서/연재

게시판 상세
제목 나는 안다, 내 몸이 무엇을 했는지를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5점  
  • 작성일 2019-05-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729

[기통한방 01] 나는 안다, 내 몸이 무엇을 했는지를



매년 같은 시기에 건강검진을 받아 보는 것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혼자서 매일 확인해 볼 수 있는 우리 몸의 건강검진센터가 존재하는데, 이를 이용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고, 언제든지 검진해볼 수 있다.

첫 번째 검진센터가 혀(舌)이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인데, 양치질을 할 때마다 거울을 통해 자신의 혀를 봐서 건강을 체크해보도록 해보자.

혀는 우리 몸을 그대로 반영하는 거울이다. 혀끝부분이 우리 몸의 상체이고, 안쪽부분이 하체를 반영한다. 혀끝이 안좋으면 우리 몸의 상체가 안좋고, 혀의 중간이 안좋으면 우리 몸의 중간 부위, 혀 안쪽이 안좋으면 하체가 안좋게 나타난다. 혀가 안좋다는 것은 설태가 있는 것을 말한다.

설태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다.

1. 설태가 없는 빨갛고 깨끗한 혀는 100점 건강이다. 기가 왕성하고 건강한 것이다.
2. 하얀 설태의 혀는 80점 건강이다.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가스가 차있고 근육의 피로가 있다. 혀 끝에 백태가 있으면 폐, 기관지의 기능이 약하고, 대개 감기에 걸려있을 때 혀 끝에 백태가 많이 생긴다. 혀 중간에 백태가 있으면 위장, 소장의 기능이 떨어져 뱃속이 더부룩한 경우이다. 혀 안쪽에 백태가 있으면 허리근육통이나 하체가 부실해진 경우이다.
3. 노란 설태의 혀는 70점 건강이다. 6개월 이상의 만성질환이 있고 치료를 해야 되는 상태이다.
4. 두껍고 진한 노란 설태의 혀는 60점 건강이다. 본인도 여러 증상을 느끼고 늘 피로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경우이다. 특히 간기능이 많이 저하된 것이다.
5. 검은 색의 설태는 당장 병원으로 가야하는 상태이다. 암환자의 경우 많이 볼 수 있다. 다만 영양결핍으로 인해 검은색의 설태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는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확실한 구별점은 검은색 태의 두터운 정도이다. 두터우면 중병이고 얇게 색깔만 있으면 괜찮다.

두 번째 검진센터는 소변이다. 소변은 혈액순환의 찌꺼기이다. 소변이 좋으면 혈액순환이 좋다는 이야기이다. 한강의 하류가 깨끗하면 상류, 중류는 당연히 깨끗할 것이다. 소변을 한강 하류에 비유할 수 있으니, 소변의 깨끗한 정도로 혈액순환을 알 수 있다. 좋은 소변은 맑고 투명하며 시원하게 보는 것이다.

소변을 투명하고 시원하게 보면 건강한 것이고, 색깔이 진하거나 자주 보고 찔끔찔끔 나오면 질병이 있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는 소변에 거품이 많다. 우리끼리는 카푸치노 소변이라고 한다. 소변을 볼 때 전보다 거품이 많아지면 혈당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암환자는 소변 색깔이 위스키색과 같다. 암이 생기면 체중이 빠지게 되고 수분이 고갈되어 소변의 농도가 높아진다. 그래서 위스키색처럼 진한 색이 된다.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남녀 모두 방광염이나 항문방광괄약근 기능저하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비뇨기과, 산부인과의 진료가 필요하다.

건강이 좋으면 소변을 시원하게 보고 소변색이 투명하다. 그래서 자기 체질에 맞는 한약이나 음식을 먹으면 소변이 투명해지고 시원하게 본다. 질병이 있으면 소변색이 진해지고 탁해지며 찔끔찔끔 보게 된다.

세 번째 검진센터는 대변이다. 1930년대의 대변량보다 지금의 대변량이 1/4로 줄었다. 이는 그만큼 건강한 배변이 어려워졌다는 이야기이다. 요즘은 운동량이 부족하고 패스트푸드와 기름진 음식으로 인해 장기능이 떨어져서 통쾌한 대변을 보기가 힘들다.



장운동이 그만큼 중요한데, 장운동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항상 피곤하다.
- 피부가 안좋다.
-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된다.
- 변비가 있거나 변이 묽다.
- 알러지, 비염, 천식 등이 흔하다.

변비는 대장의 수분부족이고, 설사는 대장의 수분과다이다. 대변의 2/3는 물이기 때문에 대장내의 물이 부족하면 변비가 된다. 그리고 묽은 변이나 설사는 유해세균과 염증 때문에 대장내에 물이 과다해져서 생긴다.

대변은 굵고 통쾌하게 볼수록 좋다. 냄새가 나쁘거나 색깔이 검은쪽에 가까우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뱃속 장운동에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장속 발효가 잘 되면 황갈색 대변, 부패가 진행되면 진한 색 대변이 가늘거나 묽게 나온다. 부패가 진행되면 냄새도 지독하고 배가 더부룩하게 된다.

장운동이 잘 되는지 알고 싶으면 배꼽 주변을 눌러보자. 눌러서 속이 부드러우면 좋고, 눌러서 딱딱하거나 아픈 곳이 있으면 나쁜 것이다.

대변의 색은 음식물과 쓸개즙색소로 결정된다.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하면 발효과정을 걸쳐 산성이 되어 황색으로 변하게 되고, 고기와 같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대변은 알칼리성으로 변하여 갈색이 된다. 그러므로 황갈색의 대변이 정상이다.

황갈색의 대변이 건강한 변이지만, 만일 지나치게 황금색이라면 오히려 간기능 이상이 될 수 있다. 진한 황색인 빌리루빈이 장에서 충분한 소화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통과하게 되면 원래의 색을 그대로 지니게 된다. 그래서 설사의 색깔이 지나친 황색인 것이다. 지나친 황금색의 대변은 쓸개즙이 장에서 소화하여 변화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다.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질, 식중독, 궤양성대장염 등의 경우가 많고, 치료를 요하는 것이다. 혈변이면서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치질을 의심할 수 있다. 항문이 가렵거나 따가운 느낌이 든다면 대장항문과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어린 아이의 혈변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폐색증의 전조로 혈변이 나오는 것일 수도 있으므로 긴급한 치료가 필요하다.

대변의 색이 매우 검거나 부분적으로 새까맣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만약 빈혈 등의 증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철분 때문이다.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지 않는데도 대변의 색이 검다면 소화관의 출혈을 의심할 수 있다. 위, 십이지장 궤양 등으로 출혈이 생기면 그 피가 대장을 통과하면서 검은 대변이 된다. 특히 검고 길쭉한 대변은 위암의 증세일 수도 있다.

대변의 색깔이 검은 흑변이 되기도 한다. 이것은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 출혈이 있을 때 나타난다. 식도, 위, 십이지장의 출혈은 대변이 전체적으로 암적색이 된다. 직장, 항문의 출혈인 경우는 선홍색 혈변이 된다.

건강검진센터에 가서 소변검사, 혈액검사, 모발검사 등을 통해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것은 소변, 혈액, 모발에 건강정보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몸의 일부분이 전체와 연결되어 있는 것은 물리학에서 ‘홀로그램’이라고 하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사과’를 단층으로 절단한 면에서 ‘사과 전체’의 정보를 파악하는 실험으로 증명한다.



우리 몸에는 귀(이침), 발(발지압), 눈(홍채진단학), 손(수지침), 머리(두침), 등(척추진단학), 배(복부진단학) 등등으로 각부분의 상태로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한의학에서는 진맥(맥법)으로 질병을 진단했고, 혀는 설진으로 유용한 진단법으로 활용했다. 그러나 의학지식이 없고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혀, 소변, 대변은 눈으로 확인하고 냄새맡을 수 있는 것이다. 의료전문가가 아니라도 내 몸을 진단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날마다 혀, 소변, 대변을 관찰하는 습관을 익히면 그야말로 매일매일 건강검진의 날이 되는 것이다.


<글> 이경제 원장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 front-800.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센터

    계좌정보

    • 예금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