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생활 속 건강정보

생활 속 건강정보

건강정보

게시판 상세
제목 [생활속 건강] 뼈는 30대까지 계속 만들어진다...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09-12 10:06:4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67


뼈는 30대까지 계속 만들어진다.


30~35세에 정점을 찍고, 40세 이후에는 뼈 생성 속도가 손실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스트레스, 편식, 질환 등으로 영양 섭취에 불균형이 생기면 뼈의 밀도가 감소하고 강도가 약해져 골다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뼈가 약해지면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세계적으로 50세 이상 여성 세 명 중 한 명이, 남성 다섯 명 중 한 명이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

또한, 뼈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나이가 들면 각종 호르몬 분비에도 변화가 생기는데, 뇌하수체를 통해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은 10대 후반에 최고조에 달했다가 40세부터 서서히 감소한다.

특히, 여성들은 약 45세에서 55세 사이에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의 양이 감소하는데, 이때 뼈의 칼슘 함량도 함께 감소한다.

그래서 폐경 이후 여성에게 골다공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 발생 확률이 6~8배 이상 높다고 한다.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도 남성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 골밀도가 낮아지고 관절이 퇴행하기 시작하면서 염증과 통증을 느끼게 된다.

뼈 건강에 필요한 대표적인 영양소는 칼슘을 꼽을 수 있다.

하루 칼슘 권장량은 성인 700mg, 청소년 800mg, 임산부 1,000mg, 수유부 1,100mg이다.



1.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 함량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게 좋다.



이런 음식으로는 우유, 멸치, 치즈, 요구르트, 굴, 조개 등의 동물성 식품과 브로콜리, 시금치, 콩, 두부, 참깨, 미역, 다시마 등의 식물성 식품이 있다.

몸속에 흡수된 칼슘이 뼈를 형성하려면 비타민(비타민 D, 비타민 K2 등), 미량 원소(마그네슘, 인, 실리콘, 아연, 붕소 등), 단백질을 비롯한 여러 가지 효소가 필요하다.

비타민 D는 달걀, 우유, 버터, 버섯 등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지만 햇볕을 통해 피부 밑에서 생성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K2는 칼슘이 동맥이나 신장에 침착하지 않고 뼈의 골수로 이동해 골밀도를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

청국장과 같은 발효 식품, 치즈, 닭고기, 달걀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견과류, 콩, 바나나, 도정하지 않은 곡물, 녹색 채소류, 우유, 굴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인은 칼슘과 함께 뼈, 치아를 견고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둘은 상호의존적이어서 두 성분을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

인은 도정하지 않은 곡물, 닭고기, 달걀, 콩류, 견과류 등에 들어 있다. 하지만 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칼슘과 결합해 몸 밖으로 칼슘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도 있다.


2. 비타민 C 섭취도 중요하다.



특히, 피부, 뼈, 근육, 혈관, 연골과 같은 결합조직에 있는 단백질인 콜라겐은 세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콜라겐이 지속적으로 합성되게 도와주는 것이 비타민 C다. 비타민 C는 뼈와 이,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역할도 한다. 감귤류, 풋고추, 딸기, 레몬, 피망, 브로콜리, 토마토 등에 풍부하다.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도 장에서 흡수가 이뤄지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장 건강에 유익한 미생물을 많이 함유한 청국장, 요구르트, 김치, 피클 등 발효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다.



출처: 건강나래 웹진

http://hirawebzine.or.kr/15658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센터

    계좌정보

    • 예금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