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저서/연재

저서/연재

저서/연재

게시판 상세
제목 술꾼들은 안다, 나만의 숙취해소 비결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5점  
  • 작성일 2019-05-2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658

[기통한방 03] 술꾼들은 안다, 나만의 숙취해소 비결


술을 마시고 생기는 숙취의 고통은 알콜대사 과정에 생기는 독 때문이다. 숙취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두통, 근육통, 설사, 갈증, 피로, 메스꺼움 등이다.

숙취 해독은 한토하(汗吐下) 삼법으로 치료한다.

첫번째, 한(汗). 땀을 빼는 해독법이다. 과도한 음주 후에 사우나와 찜질방에서 땀을 빼서 피로를 풀자. 이때 주의사항은 물을 마시면서 땀을 빼는 것이다. 술을 마시면 탈수가 생긴다. 소주 대여섯잔에 해당하는 알콜이면 몇시간내에 1리터 정도의 수분이 빠져나간다. 이같은 탈수는 갈증, 피로, 두통과 같은 증상을 만든다. 그래서 충분한 물을 마시며 사우나를 즐기는 것이 해장 사우나의 핵심이다.

두번째, 토(吐). 술마시고 오버이트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있는 토하는 방법은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물론 자주 하게 되면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여 몸에 해롭다. 하지만 심하게 체했거나 속이 거북할 때는 토하는 것처럼 빨리 효과를 보는 것도 없다. 토하고 난 후에 이온음료나 꿀물로 자연스럽게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세번째, 하(下). 설사하는 방법이다. 설사는 몸의 독소와 노폐물을 빨리 배출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설사 후에는 죽을 먹거나 담백한 해장국(복맑은탕, 조개탕)으로 속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응급해장치료법 - 십선혈 사혈하기
음주 후에 여러 증상들이 나타났을때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응급사혈법이다. 무통사혈침으로 열손가락의 끝에 있는 십선혈을 따준다. 그러면 한두 손가락에서 피가 줄줄 나온다. 놀랄거 없다. 그만큼 기가 막혀있었던 것이 뚫리는 것이다. 대여섯번 정도 짜주면 두통도 없어지고 속도 편해지고 눈도 밝아진다.

이 방법은 술마시다 인사불성이 된 사람에게도 크게 효과적이다. 필자는 음주후 흐느적거리던 사람들을 응급 사혈법으로 정신을 차리게 해 집에 가게 한 적이 많다.

체질에 맞는 해장국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해장국 베스트 3는 ① 콩나물국 북어국 ② 라면 ③ 선지해장국이다. 콩나물은 알콜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북어는 몸살을 풀어주는 데 좋다. 라면은 얼큰한 스프때문에 해장되는 느낌을 받는다. 선지해장국은 당장 필요한 아미노산을 보충한다.

해장국은 대개 두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양인 체질(태양인, 소양인)은 복맑은탕, 시원한 조개탕이 좋고, 음인 체질(태음인, 소음인)은 콩나물국, 선지해장국으로 얼큰하게 숙취를 푸는 것이 좋다. 매운 기운은 음인에게 좋고, 담백한 기운은 양인에게 좋다.

해장에 좋은 한약, 한방차
1. 칡차-칡은 몸살을 풀어주고 몸을 가볍게 만들고 숙취를 해독하는 데 효과적이다.
2. 녹차-양인 체질에게 좋으며 두통으로 인한 숙취를 푸는데 효과적이다.
3. 꿀물-즉각적으로 당분을 보충하여 정신을 차리게 한다.
4. 모과-구토후 속이 쓰릴 때 효과적이다.
 


<글> 이경제 한의원 원장. <그림> ‘이경제의 건강보감’, 이경제, 2002, 김영사.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보기 :http://osen.stoo.com/news/html/000/908/420.html
첨부파일 front-800.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센터

    계좌정보

    • 예금주